자동차 이야기
이하나, 2020년 12월 07일
“작지만 강하고 다부진 차” 오늘 소개할 주제는 현대자동차 정의선 회장의 야심작 ‘코나’(KONA)입니다. 정의선 회장은 코나 신차 발표회에서도 코나를 직접 발표하는 등 엄청난 공을 들이기도 하였습니다. 과연 코나는 어떤 자동차일까요? 코나는 최근 6년간 10배 가까이 급성장하고 있는 소형 SUV 시장에서 최종병기로 등장한 자동차입니다. 코나는 지난 2017년 출시 이후 가솔린, 디젤, 하이브리드, 전기차에 이르는 국내 최다 엔진 라인업을 갖추고 있습니다. 코나는 2020년 5월을 기준으로 2,913대가 팔려 국산 SUV 판매순위에서 8위를 차지하기도 하였습니다.
2017년 현대 모터 스튜디오에서 코나가 세계 최초로 공개되었습니다. 공개될 당시 정의선 회장이 운전석에서 내려 직접 설명하기도 하여 큰 관심을 끌기도 하였습니다. 코나(Kona)라는 이름은 싼타페, 투싼, 베라크루즈 같이 세계적인 휴양지의 지명을 차명으로 사용하는 현대자동차의 전통적인 SUV 모델 작명법을 따랐습니다. 코나는 하와이 빅아일랜드 북서쪽에 위치한 휴양지의 이름입니다. 코나는 로우&와이드 스탠스(Low and Wide Stance)를 기반으로 기존의 현대자동차 디자인 방향성과는 다른 독창적인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독특한 외관과 달리 코나의 내부는 수평형 레이아웃과 탑승자 방향의 디스플레이를 통해 탑승자에게 편안함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각국의 모든 충돌 테스트에서 최고 안전등급을 획득하도록 설계된 것도 주목할 만한 점입니다.
 코나 일렉트릭(Kona Electric)2020년 코나 일렉트릭은 가장 높은 고도에 도달한 전기차라는 이름으로 기네스북에 등재되었습니다. 코나 일렉트릭이 오른 곳은 해발 5,731m 높이의 티베트 사울라 고개로 2018년 9월에 세운 최고 기록인 중국 자동차업체 니오의 ‘ES8’이 올라간 해발 5,715m보다 더 높은 곳입니다. 전기차의 배터리의 성능은 저온 환경에서 많이 떨어지는데 눈과 얼음으로 뒤덮여 기온이 영하 30~35도를 밑도는 기온에서도 신기록을 달성하며 성공적인 주행을 하였고, 주행 성능 보완을 위해 8일에 걸쳐 휴대용 충전기를 활용하였습니다. 하강 시 스마트 회생제동 시스템 기능을 활용해 안정적으로 하강 속도를 조절하는 등 코나 일렉트릭에 탑재된 다양한 기능을 통해 사울라 고개에 도달함으로써 추위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는 코나 일렉트릭의 뛰어난 성능을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코나 일렉트릭(Kona Electric)2020년 코나 일렉트릭은 가장 높은 고도에 도달한 전기차라는 이름으로 기네스북에 등재되었습니다. 코나 일렉트릭이 오른 곳은 해발 5,731m 높이의 티베트 사울라 고개로 2018년 9월에 세운 최고 기록인 중국 자동차업체 니오의 ‘ES8’이 올라간 해발 5,715m보다 더 높은 곳입니다. 전기차의 배터리의 성능은 저온 환경에서 많이 떨어지는데 눈과 얼음으로 뒤덮여 기온이 영하 30~35도를 밑도는 기온에서도 신기록을 달성하며 성공적인 주행을 하였고, 주행 성능 보완을 위해 8일에 걸쳐 휴대용 충전기를 활용하였습니다. 하강 시 스마트 회생제동 시스템 기능을 활용해 안정적으로 하강 속도를 조절하는 등 코나 일렉트릭에 탑재된 다양한 기능을 통해 사울라 고개에 도달함으로써 추위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는 코나 일렉트릭의 뛰어난 성능을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더 뉴 코나(The New Kona)
더 뉴 코나(The New Kona) 더 뉴 코나의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더 뉴 코나의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코나 하이브리드(Kona Hybrid)
코나 하이브리드(Kona Hybrid)| 구분 | 2021 코나(n라인) | 2021 코나 하이브리드 | 2020 코나 일렉트릭 | 
|---|---|---|---|
| 출시가 | 2,460~2,814만 원 | 2,365~2,981만 원 | 4,690~4,890만 원 | 
| 승차인원 | 5인승 | 5인승 | 5인승 | 
| 엔진형식 | l4 | l4 | - | 
| 과급방식 | 싱글 터보 | 싱글 터보 | - | 
| 배기량 | 1,598cc | 1,580cc | - | 
| 연료 | 가솔린 | 전기, 가솔린 | 전기 | 
| (모터) 최대출력 | 198hp | 105hp | 150.0kw | 
| (모터) 최대토크 | 27.0kg·m | 15.0kg·m | 395.0nm | 
| 연비 | dct 12.7 km/ℓ | dct 17.4~19.3 km/ℓ | 자동 5.6 km/kwh | 
| 구동방식 | 전륜구동 | 전륜구동 | 전륜구동 | 
| 변속기 | 자동(dct) 7단 | 자동(dct) 6단 | 자동 1단 | 
 더 뉴 코나 광고
더 뉴 코나 광고혹시 님블(Nimble)이라는 단어를 아시나요? 님블은 빠른, 날렵한, 민첩한 이라는 뜻을 가진 단어입니다. 현대자동차 코나 광고에는 달팽이, 거북이와 같이 느린 동물들과 함께 님블이라는 단어가 계속 등장합니다. 왜 님블의 뜻과 상반되는 동물을 함께 광고로 내보냈을까요?! 그것은 바로 코나의 속도감을 부각시키기 위해서인데요. 광고 속 거북이와 달팽이는 코나를 따라잡기 위해 “I Like The Nimble”을 외치며 움직이지만 결국 코나를 따라잡지 못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광고는 소비자들에게서 거북이가 귀여워서 광고를 끝까지 봤다, 거북이를 사면 코나를 준다와 같은 호평을 받았습니다. 또한 현대자동차는 영상 속에서 코나가 몇 대가 지나갔는지 알아맞히는 님블 챌린지도 진행하며 소비자들에게 더 친숙하게 다가가는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최근 계속되는 코나 일렉트릭 리콜 사태로 인해 ‘불이 나는 전기자동차 코나’를 줄여서 ‘불나’라는 단어가 생겨났습니다. 코나 일렉트릭 전기자동차에서는 2020년 10월까지 총 14건의 잦은 화재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왜 이런 화재 사고가 일어나는 걸까요? 국토교통부에서는 화재의 원인을 배터리 셀 내 분리막의 손상으로 인한 합선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는 배터리 셀의 온도가 자기 발열로 인해 섭씨 130도를 넘어가면 분리막이 손상되어 양극과 음극 사이에 단락이 생기고 산소가 방출돼 화재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번 사태로 인해 2017년 9월부터 2020년 3월까지 제작된 코나 일렉트릭 7만 7천 대를 리콜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국내 약 2만 6천 대 해외 약 5만 1천여 대를 합한 숫자입니다. 하지만 현대차는 배터리 교체가 아닌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업데이트 후 이상이 있으면 교체하겠다는 대응을 내놓으며 소비자들의 공분을 사기도 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브레이크 관련 품질 논란도 불거지고 있습니다. 코나 EV와 코나 하이브리드 차량의 전자식 브레이크 결함 신고는 2019년부터 2020년까지 19건에 달합니다.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 산하 자동차 결함 조사기관인 자동차 안전 연구원에 의해 브레이크 결함을 판단하는 기술 분석 조사도 진행 중입니다.
 2019년 전 세계 전기차 판매량
2019년 전 세계 전기차 판매량  소형 전기차 시장별 잔존가치
소형 전기차 시장별 잔존가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