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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제일의 자동차, 이치자동차

심명숙, 2021년 02월 18일

이치자동차(第一汽车, FAW) 로고이치자동차(第一汽车, FAW) 로고
이치자동차(第一汽车, FAW)는 중국에서 최초로 설립된 국유 대형 자동차 제조기업입니다. 이치는 ‘제1’이라는 뜻으로서, 중국 제일의 자동차 기업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이치(中国一汽) 또는 디이자동차라고도 합니다. 이치자동차는 1956년 중국의 첫 번째 자동차를 생산한 이래 중국의 3대 자동차 그룹 중 하나로 성장했습니다. 2019년 이치자동차의 자동차 판매량은 346.4만 대, 매출액은 6,200억 위안(약 106조 138억 원)으로, 순이익 440.5억 위안(약 7조 5,321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이치자동차는 포춘지 글로벌 500대 기업(Fortune Global 500) 중 87위를 차지했습니다.

이치자동차의 역사

1950년대 소련의 지원으로 설립

1953년 7월 15일, 새 중국 첫 자동차공장 착공식1953년 7월 15일, 새 중국 첫 자동차공장 착공식이치자동차는 신중국 설립 후, 소련의 대중국 156개 공업 건설 원조 프로젝트의 하나로 소련의 기술을 도입하여 설립된 중국 최초의 일괄생산 자동차 회사입니다. 1951년 중국 중앙중공업부(中央重工业部)에서 자동차공업 준비팀을 설립하고 지린(吉林)성 창춘(長春)시에 공장용지를 선택했습니다. 그해 12월 소련 설계원에서 “중국이치자동차제조공장(中国第一汽车制造厂)” 설계를 완성했습니다. 1953년 7월 15일부터 소련의 지원을 받아 공장 건설을 시작했습니다. 창춘(长春)은 당시 긴밀한 우호 관계에 있던 소련과 지리적으로 인접할 뿐 아니라 소련 철도와 연계성이 뛰어나 자재 운송에 편리했습니다. 또 창춘은 기후 조건이 좋아 우기가 없는 비교적 건조한 지역으로 기계공업의 발전에 매우 적합했습니다. 사업 초기 이치자동차는 산업 및 군사용으로 사용되는 트럭을 주력으로 생산했습니다. 당시 지에팡(解放) 트럭 연 3만 대, 승용차 연 수백 대를 생산할 수 있는 규모의 공장을 보유했습니다. 1960년대 이후 이치자동차는 중국 각지에 설립된 많은 자동차 공장에 기술과 인력을 제공함으로써 중국 자동차 산업의 모태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중국 1위의 자동차 제조사

1950년대부터 이치자동차는 장기간 국가계획에 따라 자금과 물자를 조달하고 자동차 제조에만 몰두했습니다. 그러나 1980년대에 이르러 외부 환경이 점차 계획시스템에서 시장시스템으로 변화되는 과정에서 변신하지 못하고 여전히 계획 경제체제의 영향 아래에 남아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시장 자본주의 경제와 경쟁체제에 적응하지 못하고 30여 년간 유지해 온 자동차 1위 기업의 지위를 동펑자동차(东风汽车, Dongfeng)에게 내주게 되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이치자동차는 1980년 5월 “생산과 수입을 증대시키고 자체 자금을 조달하며 모델을 교체한다(增産增收, 自籌資金, 換型改造)”라는 방침을 결정하고, 사내 유보이윤과 은행 차관으로 20여 년간 줄곧 생산해온 중형 트럭의 모델 교체를 추진하고, 2세대 제품을 출시하여 재도약을 노렸습니다. 또한, 기존의 국가계획에 의지하는 수동적 태도에서 중앙정부의 인맥을 활용하는 등 국가 프로젝트를 적극적으로 수행하는 자세로 탈바꿈했습니다. 그리하여 “권토중래하여 옛 명성을 회복한다(東山再起, 重振雄風)”를 이치자동차의 모토로 삼고 생산량 증가와 규모 확대를 기업의 주요 목표로 설정했습니다.

합자를 통한 성장

1980년대 초 외자 도입을 통한 자동차산업의 발전이라는 중국 정부의 방침에 따라 다른 자동차 회사들이 다국적 자동차 회사들과 속속 합작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이치자동차는 정부 직할의 자동차연구소를 흡수하여 개발체제를 강화하고 독자적인 개발 및 생산 전략을 선택했습니다. 외국과의 협력은 산하 기업인 톈진자동차가 일본 다이하쯔의 경승용차 기술을 전수하고, 일본 기업과 변속기 공장을 설립하는 수준에 그쳤습니다.

1980년대 후반부터 이치자동차는 폭스바겐(Volkswagen)과 합자한 상하이자동차(上海汽车)의 성공에 자극을 받아 자체 생산 전략을 포기하고, 폭스바겐의 협력을 받아 아우디(Audi), 제타(Jetta) 등의 모델을 합작 생산하기 시작했습니다. 1990년에는 3억 달러를 투자하여 폭스바겐과 이치따중(一汽大衆)이라는 합자 회사를 설립하고 연산 15만 대의 승용차 공장을 건설하여 1996년부터 가동했습니다.

특히 2001년 12월 중국의 WTO 가입 이후에는 중국 내수시장의 잠재력에 주목한 일본 자동차 회사들의 중국 진출이 가속화됨에 따라, 이치자동차는 토요타(Toyota)와 광범위한 합자 및 제휴 관계를 맺기 시작했습니다. 2002년 톈진자동차와 토요타의 합자 법인인 텐진시아리자동차를 인수하여 시아리(Xiali, 夏利) 브랜드를 이치자동차 산하로 편입한 것을 시작으로 토요타와 포괄적인 제휴 협정을 체결했고, 이후 전국적인 판매총괄회사와 톈진대형 금형 공장을 설립했습니다. 자체 고급승용차 브랜드인 홍치(紅旗)의 신모델을 개발할 때에도 토요타와 협력했습니다. 그밖에 일본 마쓰다(Mazda)와 협력을 맺고 있는 하이마자동차(海马汽车)와 이치하이마를 설립했습니다.

이치자동차는 해외 업체들과의 합자를 통해 선진 기술을 활용하여 자체 독자 모델도 개발했습니다. Besturn(奔騰) 모델은 마쓰다의 모델과 엔진·섀시∙차체를 공유하여 개발했고, 홍치 HQ3는 토요타 마제스타를 베이스로 개발되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이치자동차는 중소형 세단에서 럭셔리급 대형 세단에 이르는 차급별 브랜드 라인업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경영전략

이치자동차의 경영전략은 “사자와 양의 달리기 경주에서 배운다(獅子與羊賽)”입니다. 여기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는 중국 내에선 사자처럼 군림하지만, 세계에선 아직 양처럼 보잘것없는 위치라는 자성입니다. 또 하나는 양이 사자에게 잡아먹히지 않기 위해 죽는 힘을 다해 뛰어가듯이 선진 기업을 쫓아가자는 뜻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치자동차 첫 모델 - 지에팡(解放) 자동차

1956년 7월 지에팡(解放) 자동차 출하를 전 직원이 함께 환호하고 있는 장면1956년 7월 지에팡(解放) 자동차 출하를
전 직원이 함께 환호하고 있는 장면
지에팡(解放)은 중국 자동차 제조 역사상 최초의 중국산 브랜드입니다. 한국말로는 ‘해방’이라는 뜻입니다. 일제 식민지에서 해방되고 중화인민공화국을 수립한 중국 정부가 최초로 만든 차량 이름입니다. 첫 양산 지에팡 CA-10 모델은 소련제 스탈린 자동차공장에서 생산된 ZIS-150형 트럭을 모델로 한 것입니다. 향후 라오지에팡(老解放) 트럭으로 불리며 지에팡 브랜드를 만들어 나갔습니다. 1986년 9월 29일 1,281,502대가 출고될 때까지 이 차는 30년간 계속 생산되었으며 후속 차량은 CA-141였습니다. CA-10의 엔진 출력은 85㎾(114mw)이며 최고속도는 시속 80km에 달했습니다.

1956년 7월 13일 지린성 창춘시의 제1자동차 제조소에서 첫 번째 해방표 시험 모델이 성공하자 돤쥔이(段君毅)는 몇 가지 추천 브랜드 이름을 마오쩌둥(毛澤東)에게 보고했습니다. 마오쩌둥(毛澤東)은 새 차에 ‘지에팡(解放)’이라는 브랜드를 붙였습니다. 요르단 상인 비트 씨는 1957년 제2회 중국 수출상품거래전시에서 해방표 자동차를 보고 3대를 사서 귀국했는데, 이것이 최초의 수출입니다.

현재 이치지에팡(一汽解放)은 이치자동차의 자회사로서, 주로 중대형 트럭과 버스를 제조하고 있습니다. 2009년 7월 27일 이치지에팡은 미국 제너럴모터스(GM)와 제휴했습니다. 이치지에팡은 중국에서 가장 큰 중대형 트럭회사입니다.

이치자동차가 초기 제작한 CA-10형 4톤 트럭이치자동차가 초기 제작한 CA-10형 4톤 트럭

쉬류핑 회장

쉬류핑(徐留平) 회장쉬류핑(徐留平) 회장쉬류핑(徐留平)은 이치자동차 회장 및 당위원회 서기입니다. 그는 베이징이공대학 관리학 박사를 졸업했으며 2017년 8월에 이치자동차 회장으로 전출했습니다. 쉬류핑은 창안자동차를 산하에 두고 있는 중국병기장비집단의 경영책임을 맡은 바 있으며, 창안자동차의 회장을 지내기도 했습니다. 2015년부터 2017년 사이에는 동펑자동차의 회장을 지낸 쉬핑(徐平)이 2015년 맞교환 인사로 이치자동차 회장에 취임하기도 했습니다. 쉬핑 회장은 동펑자동차, 이치자동차, 창안자동차의 회장을 전부 역임한 것입니다.

혹시 폭스바겐의 CEO가 포드의 CEO가 되었다가 나중에 토요타의 CEO가 되는 모습들을 상상해 본 적이 있는가요? 동일 업계라고 하더라도 쉽사리 한 CEO가 여러 자동차 회사의 CEO가 되는 것은 어렵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지만 중국의 정부는 역시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동펑자동차, 창안자동차, 이치자동차의 CEO들을 순환보직처럼 교체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홍치(紅旗) 승용차

1958년 9월 28일, 수작업 첫 홍치(紅旗) 검열 차량 탄생1958년 9월 28일, 수작업 첫 홍치(紅旗) 검열 차량 탄생 홍치(紅旗) 글자홍치(紅旗) 글자
중국 정치와 함께 탄생한 홍치(紅旗) 승용차는 정부 지도자만 탈 수 있는 전용차로, 태생부터 고급 자동차였습니다. 1960년 홍치 CA72는 ‘세계자동차 연감’에 수록돼 세계 명차로 분류되기도 했습니다. 홍치는 브랜드 가치가 중국 내 최고인지라 한국의 제네시스, 미국의 캐딜락, 일본의 렉서스같이 중국 주석들의 의전용으로 자주 사용됩니다. 마오쩌둥, 덩샤오핑, 장쩌민, 후진타오 모두 홍치를 애용했습니다. 엠블럼의 한자인 ‘红旗’는 마오쩌둥의 친필입니다. 중국 시진핑(习近平) 주석 역시 홍치 L5를 의전차량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1958년 탄생한 홍치(紅旗)는 중국 정부 지도자의 전용차로 사용되면서 국차(國車)라는 명성을 얻었습니다. 당시 홍치는 자동차라기보다 하나의 상징이었습니다. 1958년부터 1981년까지 중국에서는 개인용 자동차를 거의 판매하지 않았습니다. 시장경제 체제 도입 전까지 홍치는 대량생산으로 경제 이익을 추구하지 않았으며 수작업이 대부분이었고 제조원가가 비쌌지만, 품질은 기준에 미치지 못하기도 했습니다. 그럼에도 1981년 생산을 중단하기 전까지 중국인에게 홍치는 천안문이나 중난하이(中南海)처럼 경이의 대상이었습니다.

1996년 홍치가 생산을 재개한 뒤 이런 애정은 증오로 바뀌었습니다. 그때 출시한 제품을 ‘소홍치’라고 불러, 이전에 정부 지도자의 전용차로 쓰인 ‘대홍치’와 구별했습니다. 홍치는 몸값을 낮춰 관용차, 택시, 자가용 시장에 진입했습니다. 2001년 홍치가 출시한 명차 모델은 판매가격을 15만 8천 위안(약 2,700만 원)까지 낮췄습니다. 이때 홍치는 아우디 100 모델을 기반으로 차량을 개발했습니다. 외부에서는 직접 개발한 게 아니라 아우디 자동차의 로고만 바꿔 출시한 것이라고 비판했으며 이후에도 이런 의심에서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2006년 출시한 HQ3 모델은 토요타 크라운 마제스타를 기반으로 만들었습니다. 2006~2008년 세기성을 비롯한 몇 개 모델이 생산을 중단했고, 한 해 판매량은 수백 대에 그쳤습니다. 홍치는 또다시 생존 위기에 직면했습니다. ‘국차’라는 홍치 이미지와 시장 실적이 상반된 결과를 보이자, 아우디 등 외국산이 홍치 자리를 대체했고 결국 홍치는 중국 고급차 시장에서 밀려나게 되었습니다.

2009년 건국기념일 60주년 열병식을 앞두고 사열 차량을 제공하는 기회를 잡은 이치자동차에서는 대홍치 부활의 목소리가 나왔습니다. 이치자동차는 1,600여 명을 차출해 홍치 개발에 투입했고 105억 위안(약 1조 7900억 원)의 투자 계획도 밝혔습니다. 홍치는 2013년이 되어서야 관용차 시장을 겨냥한 H7 모델을 출시했습니다. 하지만 신차를 내놓자마자 부정부패 척결 차원에서 관용차 개혁이 시작됐고 각급 정부는 관용차를 대폭 줄였습니다. 홍치는 자가용 시장을 겨냥한 판매망과 서비스 체계를 마련하지 못한 상태였으며 각 성의 정부가 있는 도시에 판매점이 없는 때도 있었습니다. 제12차 5개년계획 기간(2011~2015년)이 끝날 때까지 홍치의 연간 판매량은 5천 대를 넘지 못했습니다. 이후 이치자동차는 홍치를 분리하고 브랜드 위상을 높이는 등 고급차 브랜드 대열에 올려놓기 위해 고심했습니다. 하지만 이 노력은 모두 실패로 끝났고 예고한 제품은 출시하지 못했습니다. 예를 들어 2017년 말까지 대형 스포츠 실용차(SUV)를 출시하고 제품 라인업에 중형버스를 추가하겠다고 밝혔지만 아직까지 진행 상황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20여 년 동안 시장화를 탐색하는 과정에서 겅자오제, 주옌펑, 쉬젠이, 쉬핑 회장이 ‘1인자’ 자리를 거쳐 갔습니다. 각자 추구하는 전략이 달랐고, 브랜드 위상도 그에 따라 달라졌습니다. 부침을 거듭하면서 홍치는 더 이상 동경의 대상이 되지 못했고 질책의 목소리가 커졌습니다. 업계에서는 이치자동차가 100억 위안 넘게 투자했지만,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고 평가했습니다. 홍치 관계자가 당시에 대해 “홍치는 맨손으로 시작한 거나 다름없었고 고급차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라면 100억 위안도 많은 금액이 아니었다. 뭐라 말해도 비난이 쏟아졌고, 설명할수록 질책이 나와 아예 말을 하지 않았다.”라고 했습니다.

쉬류핑의 초고강도 개혁과 홍치의 부활

2017년 8월 중국병기장비집단공사와 이치자동차가 최고경영자를 맞교환했습니다. 쉬핑 당시 이치자동차 회장은 동펑그룹(東風集團)에서 이치자동차로 옮겨온 지 2년 3개월밖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한 업계 전문가는 쉬류핑 회장이 병기장비집단공사 산하 창안자동차에 있을 때 실적이 좋아 선택됐다고 전했습니다. 초소형 승합차를 주로 생산하던 창안자동차는 2006년 승용차를 처음 선보였는데 10년 뒤 자체 브랜드의 연간 판매량이 100만 대를 넘어섰던 것입니다.

홍치는 쉬류핑 회장이 실력을 발휘하기 위한 최적의 시험무대였습니다. 2017년 8월 54살의 쉬류핑 회장이 중국병기장비그룹에서 이치자동차로 자리를 옮겼습니다. 한 달 뒤 그는 대대적 개혁을 추진했습니다. 현장 노동자를 뺀 그룹 직원 대부분을 자리에서 물러나도록 하고, 공개경쟁을 거쳐 새롭게 뽑았습니다. 이치자동차 내부 관계자는 조직구조와 인사, 급여체계와 관련된 전방위적 개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치자동차 역사상 가장 강도 높은 개혁이었습니다. 쉬 회장이 제시한 청사진을 보면, 그룹을 홍치·승용차·상용차 세 사업 부문으로 나눌 계획이었으며 3개 브랜드 그룹을 만들고, 그룹마다 ‘연구와 생산, 공급망, 마케팅’을 통합해 완벽한 산업 사슬을 갖춘 독립 체제로 만든다는 구상이었습니다. 그 가운데 홍치는 그룹 본사에서 직접 관리한다고 밝혔는데 쉬 회장이 홍치의 성장을 직접 책임진다는 뜻이었습니다.

쉬류핑 회장은 물러설 여지를 남겨두지 않았습니다. 그는 불가능할 것 같은 목표를 스스로 설정했으며 2018년 1월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홍치 전략발표회에서 쉬 회장은 2020년 10만 대, 2025년 30만 대, 2035년 50만 대를 판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현실을 고려하면 급진적이라고 할 수밖에 없었는데요. 자동차 책임보험 자료를 보면, 2017년 홍치 판매량은 4,452대였습니다. 그런데도 2018년에는 3만 대를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홍치에서 이직한 직원은 “홍치는 제품과 판매, 서비스가 체계적이지 않고 브랜드 가치를 시장 가치로 전환하지 못하고 있다. 멀리 볼 때는 봉황인 줄 알았는데 가까이서 보니 공작이라면 소비자 심리가 당연히 달라질 것이다.”라고 하면서 홍치가 단기간에 판매 실적을 폭발적으로 늘릴 수 없다고 단정했습니다.

2018년 1월 쉬류핑 회장과 전기자동차 스타트업 바이튼의 경영진이 베이징에서 업무협약을 맺었습니다. 고강도 개혁에 들어간 홍치는 신에너지 차와 자율주행차를 주요 전략 방향으로 정했습니다. 쉬 회장은 ‘중국 최고, 세계적으로 유명한 고품격 브랜드’라는 홍치의 전략적 목표를 소개하면서 홍치의 제품 라인업을 조정해 L, S, H, Q의 4개 시리즈로 분류했습니다. L은 고급 세단, S는 쿠페, H는 주력 차종, Q는 승합차였습니다. 2025년까지 출시할 17개 모델 가운데 15개가 신에너지 자동차이며, 쉬 회장은 전기차로의 전면적 전환이 홍치의 목표라고 했습니다. 홍치는 2018년 출시한 H5 모델에 스마트 주행보조 시스템을 장착했으며 2019년 L3 단계, 2020년 L4 단계 자율주행차를 양산하고, 2025년까지 완전한 자율주행을 실현한다는 계획도 밝혔습니다. 미국 자동차기술학회는 자율주행을 L0부터 L5까지 여섯 단계로 구분했는데 L1과 L2는 주행보조 시스템이고, L3부터 자율주행 범주에 들어갑니다.

실제로 홍치의 판매량은 쉬 회장이 전략목표를 세운 2018년에 3만 3,000대를 돌파했으며 2019년에는 10만대를 돌파했습니다. 2017년을 시작점으로 2019년까지 3년 사이에 홍치의 연간 판매량은 20배나 증가한 셈이죠. 2020년 11월 한 달간 홍치의 판매량은 2만 5,000대로 동기 대비 100% 증가했으며 1월부터 11월까지 판매량은 17만 1,800대로 동기 대비 102% 증가했습니다. 쉬류핑 회장은 불가능해 보이던 경영 목표를 달성하는데 성공한 것입니다.

2020년 1월 8일 쉬류핑 회장이 제시한 홍치 브랜드 10년 청사진을 보면 2020년 20만대, 2022년에는 40만 대, 2025년에는 60만 대, 2030년에는 80~100만대 판매 목표를 세웠습니다. 2020년 광저우 모터쇼에서 홍치는 H5, HS5, H7, HS7, H9, E-HS9와 홍치 HS7, 홍치 H9 맞춤제작 모델로 총 8가지 모델을 선보였습니다. 대형 순수 전기차 SUV인 홍치 E-HS9은 460km와 510km 두 가지 주행거리를 제공하며, 사전 판매가격은 각각 55만 위안, 75만 위안입니다. 신차는 12월 4일 출시될 예정입니다. 또한, 기억식 주차, 스트리밍 백미러, 리모컨 주차, 얼굴 인식, 정서 분석 등 시스템을 탑재하고 L3급 자율주행 시스템과 조향 시스템도 탑재됩니다.

홍치 L5 - 시진핑 국가 주석의 의전차량

이치자동차의 홍치 L5이치자동차의 홍치 L5홍치 L5는 2014년부터 이치자동차가 생산하기 시작한 럭셔리 대형 세단입니다. 홍치 L5의 디자인은 과거 마오쩌둥 시절부터 중국 주석 전용차로 쓰인 홍치 CA770의 디자인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했습니다. 이 차는 중국 최초의 12기통 차량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차량이며, 독자개발을 했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차량의 엔진 기술 수치가 메르세데스-벤츠 M120 엔진과 유사해 개선형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파워트레인의 정확한 명칭은 6.0L DOHC CA12GV60-01형 V12 엔진입니다. 출력은 초기에는 397PS였다가 후에 408PS로 향상되기는 했으며 제로백은 7초이며, 최고속도는 250km/h이며 무게는 3.2톤입니다. 이 차량은 중국 시장 전용으로만 판매되고 있으며 가격이 5,000,000위안에 달해 중국에서 가장 비싼 차량이라는 꼬리표가 붙기도 합니다. 당시 외신에 따르면 난징에서 가구업을 하는 50대 남성이 500만 위안(약 8억 3천만 원)을 주고 구매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재 이 모델의 판매가는 600만 위안부터 시작한다고 이치자동차 홈페이지에 나와 있습니다.

이치자동차의 최고급 스포츠카 홍치 S9

거대한 리어윙을 장착한 홍치 S9거대한 리어윙을 장착한 홍치 S9 2019년 프랑크루르트 모터쇼 당시 공개된 홍치 S92019년 프랑크루르트 모터쇼 당시 공개된 홍치 S9
이치자동차 프리미엄 브랜드 홍치는 미국계 엔지니어링 및 디자인 업체인 실크(Silk) EV와 협력해 슈퍼 스포츠카를 생산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홍치는 지난 2019년 독일 프랑크푸르트모터쇼에서 하이브리드 하이퍼카 S9를 선보이며 실제 양산할 모델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2021년에 70대만 한정 생산할 예정이며 예상 판매가는 1,450만 위안~1,650만 위안으로, 24억~27억 원 정도라고 합니다. 이는 롤스로이스 팬텀 최고급 사양 920만 위안을 초과하는 최고가격에 해당합니다. 홍치 S9은 1,400마력을 가진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차체 경량화를 위해 카본을 사용하였고 날카로운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측면에서 바라보면 살짝 넓은 U자 모양으로 파여 있는 느낌을 주며 끝까지 공기를 유도하기 위한 에어 덕트도 보입니다. 휠 또한 굉장히 독특한 디자인을 보여줍니다. 후면부를 보면 리어 스포일러를 2단으로 설치하여 장착했으며 무엇보다도 테일램프가 눈에 띄는데 마치 동물 발톱과 같은 모양으로 매우 작습니다. 배기구를 세로로 늘려 날카롭게 만든 것도 홍치 S9의 특별한 점입니다. S9은 V8 터보차저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탑재하였으며, 최고속도 400km/h를 발휘하며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는 1.9초가 소요된다고 합니다. 제로백 1.9초는 모든 하이퍼카 중에서 최상위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브렘보 브레이크 시스템을 탑재하고 사이드미러 대신 리어뷰 카메라를 설치한 것도 특징입니다. 국차 브랜드로 알려진 홍치가 왜 갑자기 하이퍼카를 출시하였을까요? 홍치가 중국에서는 고급 브랜드로 잘 알려져 있으나 유럽 시장에서 이미지를 더 알리려는 목적이 아닐까 싶습니다. 과연 출시하자마자 바로 매진이 될지? 기대해 봅니다.

이치자동차 계열사와 브랜드

이치자동차 그룹이치자동차 그룹

◆ 이치번텅(奔腾, Besturn) : 2006년 5월 18일에 설립되었으며 주로 SUV와 승용차를 생산합니다. 초기에는 일본 마쓰다(Mazda)의 기술을 사들여 생산하기 시작한 차량으로 대상층은 중국의 중산층이었습니다. 2012년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열린 오토 살롱에서 B50 차량을 최초로 공개한 후 2012년부터 러시아 시장에 판매를 시작하였습니다. 중국 내 마쓰다 공장에서 생산하고 있으며, 2017년 4월부터는 러시아에서도 생산하고 있습니다.

◆ 이치올리(Oley, 欧朗) : 올리라는 이름은 스페인어 올레(Olé)에서 기원했다고 합니다. 축구장에서 가장 잘 알려진 환호로 꼽히는데 이치자동차가 영어 발음인 ‘올리(Oley)’를 신제품 브랜드로 명명한 것은 ‘올리(Oley)’의 내재한 브랜드 이미지를 역동적인 어의로 표현한 것입니다. 올리는 이치자동차가 젊은 소비층을 겨냥한 신브랜드로 2012년 4월 19일, 베이징 완스다센터(万事达中心)에서 “청춘의 갈채”라는 뮤직쇼와 함께 정식 출시를 알렸습니다. 이치올리는 자체 개발한 4GB 시리즈 엔진을 탑재하였습니다. 창춘시에서 열린 모터쇼에서는 올리를 공중에 ‘대롱대롱’ 매달아 차체의 견고함 및 안정성을 홍보하기도 했습니다.

◆ 이치마쓰다(一汽马自达) : 2005년 3월 1일에 이치자동차그룹(4%), 이치승용차(56%), 일본 마쓰다자동차(40%)가 공동으로 출자하여 설립한 브랜드입니다. 산하 제품으로 Mazda6 AZ ATENZA, Mazda CX-4, Mazda MX-5 등이 있습니다. 지린성 창춘에 본부를 두고 있습니다.

◆ 이치지아바오(一汽佳宝) : 이치지린자동차(一汽吉林汽车)가 생산하는 V시리즈 미니버스(微型客车)입니다. 지아바오 V70 2011년형 차량이 창춘, 지난, 정저우에서 동시에 출시되었습니다.

◆ 이치선야(一汽森雅, Xenia) : 일본 다이하츠(Daihatsu) 자동차와 합작하여 중국에서 만든 첫 자동차 모델입니다. 이치지린자동차(一汽吉林汽车)가 기술허가 방식으로 생산을 진행하였으며 토요타와 다이하츠가 공동으로 개발한 글로벌 전략 모델을 기반으로 중국 소비자의 기호에 맞게 개량하여 만든 차량입니다. 2007년 6월 21일에 출시된 5인승 크로스오버 차량입니다.

2000년 전후 중국 길거리를 누비던 이치샤리(一汽夏利) 택시2000년 전후 중국 길거리를 누비던 이치샤리(一汽夏利) 택시◆ 이치샤리(一汽夏利) : 소형 중저가 토종 브랜드입니다. 이치샤리는 18년 동안 판매량 1위, 미국으로 수출된 최초의 중국 자동차 브랜드 ‘국민차’브랜드로 불리며 휘황찬란한 역사를 쓴 브랜드입니다. 1986년 9월 부품조립 방식으로 중국 국내 생산을 시작한 샤리는 당시 판매가격이 10만 위안을 호가하여, 일반 서민들은 쳐다볼 수조차 없는 사치품이었습니다. 그러다 2000년 전후, 택시 시장에서 샤리가 점하는 비중은 40% 정도, 베이징 시장에서는 70%에 달할 정도로 ‘잘나가는’ 자동차로 부상했습니다. 하지만 2018년 샤리자동차는 16억 위안에 달하는 부채를 짊어지고 생산을 중단하게 되었습니다. 이치샤리는 구모델 자동차 생산을 중단하고 후속으로 신규모델 쥔파이(骏派)를 출시하였습니다.

◆ 이치쥔파이(骏派) : 이치샤리가 퇴장하고 후속으로 나온 차량입니다. A50, A70, D60, D80, CX65 등 모델이 나왔지만 역시 오래 못 가고 2019년 말을 끝으로 모든 쥔파이 차량의 생산을 중단하였습니다. 쥔파이 D60은 쥔파이 브랜드가 2014년에 만들어진 후 최초로 만들어진 SUV 차량이었습니다. 과거에는 FAW 샤리 T012로 알려졌는데 원래는 샤리 브랜드로 내놓을 계획이었다가 샤리 브랜드를 준파이 브랜드로 대체하면서 나온 차량이었습니다. 쥔파이 시리즈가 모두 중단되자 보쥔자동차(博郡汽车)가 이치샤리의 생산자격과 품질 등 가치를 인정하고 같이 손을 잡았습니다. 보쥔자동차는 20.34억 위안을 출자하며 80.1% 지분을 소유하게 되었습니다.

◆ 이치버스(一汽客车) : 2002년 9월 30일에 설립되었으며 이치자동차그룹이 전액 출자한 자회사입니다. 본부는 지린성 창춘시에 있으며 동북, 화동, 서남 3대 지역에 자동차 생산기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창춘 섀시 기지, 다롄 신에너지버스 생산기지, 우시 완성차 기지, 청두 완성차 기지 등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 이치폭스바겐(一汽大众) : 1991년 2월 6일에 설립되었습니다. 폭스바겐 브랜드 계열에는 바오라이(宝来, Bora), CC, 골프(Golf, 高尔夫), 수텅(Sagitar, 速腾), 마이텅(迈腾), 웨이링(蔚领, C-TREK), 지아뤼(嘉旅) 등 차량이 있습니다. 이치폭스바겐은 설립된 그해 12월에 첫 제타(捷达, Jetta) A2를 출시했으며 1993년 2월 17일 1만번째 제타 세단 승용차를 출시하였습니다. 이치폭스바겐 2019년 판매량은 212만 9,976대로 중국에서 처음으로 승용차 판매량이 210만 대를 초월한 자동차 기업이 되었습니다. 이로써 이치폭스바겐은 2014년 이후 5년 만에 판매 1위 자리를 되찾게 되었는데요. 그 중 폭스바겐 브랜드는 139만 8,088대, 아우디가 68만 8,888대(수입 포함), 제타가 4만 3,000대를 차지했습니다.

◆ 이치아우디(一汽奥迪) : 1988년 5월 17일 중국 이치자동차와 독일 아우디는 “이치에서 아우디를 생산하는 것에 대한 기술양도허가 계약”을 서명하고 아우이100 모델 생산조립을 시작했습니다. 중국 역사상 첫 고급승용차 기술양도협약입니다. 이치아우디는 이미 독자적으로 100만대 이상을 생산했으며, 아우디 100, 아우디 200, 아우디 A4, 아우디 A6, 아우디 A4L, 아우디 A6L, 아우디 Q5 (SUV) 등 계열의 고급차량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이치토요타(一汽丰田) : 이치자동차와 일본 토요타 자동차의 합자 브랜드입니다. 이치토요타는 2000년 6월에 설립되었으며 부지면적은 161만㎡, 연간 생산능력은 42만 대에 달합니다. 톈진, 창춘, 청두에 3대 생산기지를 두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이저(奕泽, IZOA), 웨이츠(威驰, VIOS), 코롤라 엑스(花冠, COROLLA EX), 코롤라(卡罗拉, COROLLA), 프리우스(普锐斯, PRIUS), 리즈(锐志, REIZ), 크라운(皇冠, CROWN) 승용차와 룽팡(荣放, RAV4), 프라도(普拉多, PRADO), 랜드크루저(兰德酷路泽, LAND CRUISER) SUV 및 코스터(柯斯达, Coaster) 버스가 있습니다.

◆ 이치지엠(一汽通用) : 이치자동차와 미국 제너럴모터스(GM)가 공동으로 설립한 상용차 브랜드입니다. 2009년 8월 30일에 설립되었습니다.

◆ 하이마자동차(海马汽车) : 과거에는 마쓰다와 하이난성 정부의 합자 회사였지만, 현재는 이치자동차 산하의 브랜드로, 중국 하이난성에 기반을 둔 회사입니다.

◆ 이치신터(SiTech, 新特) : 이치자동차 산하의 전기자동차 브랜드입니다. 시테크 DEV1을 첫 차량으로 2018년 베이징 모터쇼에서 최초로 공개하였으며, 같은 해 3분기부터 중국 시장에 판매되기 시작했습니다. A-세그먼트 형태의 전륜구동 전기차로 전장은 3,755mm, 전폭은 1,655mm, 전고는 1,550mm, 휠베이스는 2,415mm, 공차중량은 1,120kg입니다. 1회 충전 시 최대 350km를 주행할 수 있으며 40분 충전으로 80%까지 충전할 수 있습니다. 차량의 가격대는 139,900위안~164,900위안 사이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2018년 10월 중국 이치자동차가 양산(量産)으로 인도하면서 2년 연속 신흥 자동차업체 5위 안에 들었습니다.

◆ 이치홍타(一汽红塔) : 이치자동차와 중국 담배 브랜드 회사 윈난홍타그룹(云南红塔集团)이 제휴를 맺고 만든 회사입니다. 이치홍타는 1997년 중국에서 비교적 큰 경형 차량 생산기지를 구축했으며 연간 생산량이 15만 대에 달합니다. 픽업트럭, 일반트럭, 신에너지 차량, 전용 차량 등을 생산 판매하며 동남아시아, 아메리카, 중동 등 20여 개국에 제품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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