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이야기

검색

중국 제1의 트럭 회사, 동펑자동차

박광일, 2021년 01월 11일

동펑자동차(东风汽车) 로고동펑자동차(东风汽车) 로고
동펑자동차그룹(东风汽车集团股份有限公司, Dongfeng Motor Corporation)은 중국 대형 국유 자동차 제조회사입니다. 본사는 중국 후베이성 성도인 우한(武汉)에 있습니다. 총자산은 3,256억 위안(55조 2,022억 원)이고 직원은 16만 명입니다. 생산되는 제품은 승용차, 상용차, 신에너지 자동차, 군용자동차 등 다양한 자동차 모델을 포함합니다. 중국 20여 개 도시에 생산회사가 있으며 스위스에 해외 연구개발 센터를 설립하고, 중동, 남아프리카 등 지역에 해외 생산시설이 있으며 남미, 동유럽, 서부 아세아 등 지역에 판매 네트워크를 구축하였습니다. 중국 자동차 업계에서 2위를 차지하고, 프랑스 PSA 그룹의 3대 주주로 14% 주식을 보유하고 있으며, 포춘지 글로벌 500대 기업(Fortune Global 500) 중 65위를 차지하였습니다. 2019년 중국 천안문광장에서 개최한 중국 창립 70주년 열병식에서 동펑자동차에서 생산한 군용 트럭인 동펑멍쓰(东风猛士) 및 동펑상용차(东风商用车) EQ2102N 차종이 행사에 참가하였습니다.

동펑자동차의 역사

(1) 군용트럭을 생산하는 제2자동차제조공장으로 시작

1967년 4월 거행한 자동차 제조 공장 기공식1967년 4월 거행한 자동차 제조 공장 기공식 제2자동차제조공장에서 만든 EQ240 군용트럭제2자동차제조공장에서 만든 EQ240 군용트럭
1952년 제1자동차제조공장(이치자동차) 프로젝트가 확정되고 당시 중국 국가주석 마오쩌둥(毛泽东)은 제2자동차제조공장을 건설할 것을 지시하였습니다. 그때 중국의 자동차 공업 기반은 매우 취약하여 기술적인 측면과 부지 선정에서 소련 전문가의 의견을 받아들여, 우한(武汉)에 부지를 선정하기로 하고 국가건설위원회에 승인을 의뢰하였습니다. 하지만 국가건설위원회는 우한에 건설하면 경제적인 측면에서는 장점이 있으나 해안선과 800km 떨어진 평원지역에 공장을 건설하면 전쟁이 일어나면 공습을 받기 쉬워 승인을 거부하였습니다. 1955년 부지를 쓰촨성 청두 근교에 선정하고 기숙사를 건설하였으나 당시 중국에 기초 건설 프로젝트가 많아서 제2자동차제조공장 건설 프로젝트는 잠시 미루게 되었습니다. 1964년 공장건설 프로젝트를 재개하기로 하고 최종적으로 후베이성 쓰얜(十堰)에 부지를 선택하고 1966년 프로젝트를 확정지었으며 1967년에 공장건설을 시작하였습니다. 제2자동차제조공장에서는 군용 2.0톤 지프차와 3.5톤 화물차를 생산하는 것을 목표를 정했습니다. 연구개발에 필요한 인력을 이치자동차, 베이징자동차, 난징자동차 등 다른 자동차 공장에서 초빙하였습니다. 중국 정부의 지시에 따라 이차자동차에서는 3분의 1의 관리자와 기술자를 제2자동차제조공장에 파견하였으며 이치자동차 연구시설인 창춘자동차연구원을 제2자동차제조공장에 통합하고 만국, 닷지 브랜드 차종을 수입하여 참조하고 이치자동차에서 제조한 해방 브랜드 트럭을 참조하여 첫 번째 군용자동차 개발을 진행하였습니다.

1969년 간이공장이 건설되면서 첫 번째로 연구 개발한 모델인 20Y 2.0톤급 군용 지프차를 대규모 양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습니다. 하지만 중국군에서는 전시에 대비하여 견인 중량이 2.5톤으로 업그레이드된 모델을 요구하여 20Y은 양산을 하지 않고 25Y 모델 개발에 착수하였습니다. 제2자동차제조공장에서는 낙후한 생산 장비로 몇 개월 만에 25Y 2.5톤급 모델을 개발하고 생산을 시작하였지만 충분한 실험을 거치지 않아 실제 사용 과정에서 누유, 누수, 고소음, 주행 중 시동이 꺼지는 현상 등 수많은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25Y 모델은 EQ240으로 공식 명명되어 1970년 10월 1일 중화인민공화국 창건 21주년을 맞아 우한에서 진행한 기념행사에 참가하게 되었으나, 자동차의 성능이 불안정하여 공장에서는 200명이 넘는 정비기술자를 현장에 파견하여 비상사태에 대비하게 하여 EQ240은 무사히 검열을 끝낼 수 있었습니다.

1971년 6월 10일 첫 번째 조립 라인이 준공되었으며 7월 1일 테스트를 마치고 시험 가동을 시작하여 간이공장에서 조립하던 역사는 끝났습니다. 연구개발팀에서는 문제가 있는 EQ240의 이미지를 바꾸기 위해 개조를 시작하였으며 1년 사이에 104개의 핵심문제와 900개가 넘는 부품을 수정하여 1975년 EQ240 모델 양산에 돌입하였습니다. 제2자동차제조공장에서 생산된 자동차는 당시 자체 로고가 없어 이치자동차의 로고를 부착하였으며 중국 국무원의 심사를 거쳐 생산된 자동차 브랜드를 동펑(东风, Dongfeng)이라고 이름 지었습니다. 동펑은 동풍, 즉 동쪽 바람이라는 뜻입니다. 동펑자동차는 1978년 중국 대 베트남의 전쟁에 출전하여 자동차의 성능을 인증받았습니다. 1978년 제2자동차제조공장의 연간 생산량은 5,000대였지만 군용자동차만 제조하였기 때문에, 전쟁이 끝나면서 수요가 적어져 연간 1,000대를 생산하게 되어 후베이성에서 가장 큰 적자를 내는 기업이 되고 말았습니다.

(2) 민용 트럭 제조공장으로 변신

1977년 이치자동차는 5톤 화물트럭인 CA10 모델 기술 플랫폼을 제공하고 개발에 동참한 기술자를 파견하여 제2자동차제조공장에서 민용 트럭을 개발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제2자동차제조공장은 당시 세계에서 생산되는 5톤 트럭을 사서 분석하고 기술, 품질 등 측면에서 엄격한 시험을 했습니다. 연구개발 과정은 매우 순조롭게 진행되어 마침내 EQ140 민간화물차를 개발하여 양산에 투입하였습니다. 1978년 4월부터 EQ140을 생산하기 시작하였으며 12월 말까지 3,000대가 생산되면서 적자를 피하고 국가에 131만 위안의 세금을 납부하였습니다. 제2자동차제조공장은 군용자동차에서 민간용 트럭으로 생산 방향을 변경하고 민간 자동차 생산능력을 총 생산능력의 90%까지 끌어올렸습니다. 개발 기술자들은 EQ140에 대해 페이스 리프트를 진행하고 자동하차트럭, 보온트럭, 견인차 등 모델을 추가로 개발하여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사용하기 적합한 모델을 도입하였습니다.

동펑 EQ153 대형트럭동펑 EQ153 대형트럭 동펑 화물차 EQ140동펑 화물차 EQ140
1980년대 중국에서 개혁개방이 시작되면서 많은 외국의 선진적인 기술과 기술자를 도입할 때 제2자동차제조공장은 연합하여 성장하자는 중앙정부의 요구에 따라 다른 7개 업체와 연합하여 동펑자동차공업연합운영회사(东风汽车工业联营公司)를 설립하였습니다. 1981년부터 제2자동차제조공장에서는 캡오버 트럭을 생산하여 중국 트럭시장의 공백을 보충하려고 하였습니다. 1983년 10월 1차 개발을 마무리지었으나 경험이 부족하여 외국에서 생산한 모델과 많은 차이가 존재하여 상당한 개선이 필요하였습니다. 제품 출시 주기를 단축하려고 1983년부터 제2자동차제조공장에서는 기술자를 조직하여 미국, 일본 등 선진적인 자동차 생산현장을 고찰하며 닛산의 운전실과 섀시, 서스펜션 등 기술을 도입하고 엔진은 미국 커민스와 협력하여 B시리즈 엔진을 도입하기로 하였습니다. 1990년 몇 년의 연구와 개선을 거쳐 8톤급 중형 캡오버 모델인 EQ153을 출하하였으며 현대적인 디자인과 정렬된 조작판 버튼, 기능적인 계기판, 편리한 변속기 핸들 등 성능이 돋보였습니다. 새로운 모델을 출시하면서 제2자동차제조공장은 기존의 EQ140에 대한 업그레이드를 진행하고 군용으로 많은 수량을 배치하였습니다.

이처럼 군용에서 민간 트럭 생산 회사로 성공적으로 전환한 것에 힘입어 1992년 9월 1일 제2자동차제조공장은 동펑자동차회사(东风汽车公司)로 명칭을 변경하고 동펑자동차공업연합영업회사는 동펑자동차그룹(东风汽车集团)으로 명칭을 변경하며 회사 관리체계를 도입하여 운행하였습니다.

(3) 승용차 시장으로 영역을 확대

동펑과 시트로엥이 합작하여 생산한 승용차, 푸캉(富康)동펑과 시트로엥이 합작하여 생산한 승용차, 푸캉(富康)1986년 제2자동차제조공장은 중국 국무원에 일반 승용차 사업 보고서를 공식 제출하였습니다. 1987년부터 1989년 사이 14개 자동차 회사와 78차례의 공식 협상을 진행하였고 대표단을 11번 해외에 파견하였습니다. 최종적으로 프랑스 시트로엥을 합작 파트너로 선정하고, 1990년 12월 20일 공식적으로 합자 계약을 체결하고 1992년 5월 선롱자동차유한회사(神龙汽车有限公司)를 설립하였습니다. 생산될 모델은 시트로엥 ZX 플랫폼을 도입하였으며 중국 명칭을 푸캉(富康)으로 명명하였습니다. 1993년 2월 샹양(襄樊)과 우한에 공장을 신축하기 시작하였습니다. 1996년 동펑자동차는 미국 커민스엔진회사와 합자하여 동펑커민슨엔진회사를 설립하고 NH와 K시리즈 엔진을 도입하여 동펑자동차에서 생산하는 상용차에 장착될 엔진을 생산하였습니다.

1998년 동펑자동차는 산하의 상용차 공장, 디젤엔진공장, 제3주조공장을 대상으로 관련된 자산과 업무를 재편하여 동펑자동차주식유한회사(东风汽车股份有限公司)를 설립하고 1999년 7월 27일 상하이증권거래소에 상장하였습니다. 동펑자동차주식유한회사가 설립되면서 동펑상용차유한회사, 동펑커민스엔진유한회사는 산하 사업부로 편입되었습니다.

(4) 자체 브랜드 차종을 출시

동펑 샤오빠왕(小霸王)동펑 샤오빠왕(小霸王)2000년 동펑자동차는 동펑 샤오빠왕(小霸王) 시리즈 상용트럭을 출시하였습니다. 2002년 동펑자동차는 소형 상용차를 연간 6만 대를 생산하면서, 자동차 업계에서 7위부터 3위로 급부상하였습니다. 2003년 10월 동펑상용차회사는 새로운 대형트럭 프로젝트인 D310의 개발을 시작하였으며 2006년 5월 새로운 대형트럭인 동펑탠룽(东风天龙) 시리즈를 출시하였습니다. 동펑상용차회사는 2007년 7월 25일 연구개발, 생산, 판매를 모두 포함한 자체 브랜드 동펑펑선(东风风神)을 출시하고 2008년 4월 중형트럭인 동펑탠진(东风天锦) 시리즈를 출시하였습니다.

(5) 동펑멍쓰 군용자동차

동펑자동차가 제작한 군용자동차 동펑멍쓰(东风猛士)동펑자동차가 제작한 군용자동차 동펑멍쓰(东风猛士)동펑자동차는 민용 자동차를 생산하면서도 군용자동차 개발을 잊지 않고 꾸준히 진행했습니다. 2002년 10월 강력한 군용차 개발력을 바탕으로 중국 해방군 총장비부서와 지프차 개발계획을 공식 체결하였으며 동펑멍쓰(东风猛士, EQ2050) 개발을 시작하였습니다. 동펑멍쓰에 사용되는 볼트부터 엔진까지 모두 중국에서 자체로 연구 개발하였으며 디자인, 자재 선택, 완성차 실험과 테스트 등을 엄격하게 진행하였습니다. 2006년 12월 디자인이 확정되면서 70대 시제 차량에 대해 극단적인 조건에서 180만km를 주행하면서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2007년부터 양산을 시작하고 중국군에서 사용하는 고기동 군용 주력 차량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동펑자동차는 중국 국방을 위해 봉사하고 국방을 건설하는 것을 책임으로 하며 중국 첫 번째 군용자동차 EQ240부터 두 번째 군용자동차 EQ2102 및 현재 사용하고 있는 군용자동차인 동펑멍쓰(EQ2050)까지 총 3세대에 거쳐 중국 군용자동차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동펑자동차는 누적 총 40만 대 군용자동차를 생산하였습니다.

동펑멍쓰는 동펑자동차에서 생산한 다용도 군용 차량으로 중국에서는 중국의 험비(Humvee)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동펑멍쓰는 고기동성 다목적 차량으로 공차 중량은 5.0톤이고 적재중량은 1.75톤이며 파워트레인은 최대출력 112kW과 최대토크 502Nm인 동펑커민스 디젤엔진과 5단 수동변속기를 장착하였습니다. 최대 주행거리는 750km이며 4륜구동 방식을 적용하였습니다. 2009년 1월 9일 중국 국무원에서는 2008년 중국 과학기술 표창대회를 진행하면서, 동펑자동차가 생산한 동펑멍쓰 자동차에게 중국 과학기술 진보 1등상을 수여하였습니다. 이는 중국 자동차 업종에서 22년 만에 받은 유일한 국가과학기술 진보 1등상으로 동펑멍쓰의 높은 품질과 기술을 인증한 것입니다.

2014년에는 EQ-2040 민용 버전을 공개하였습니다. 파워트레인은 최대출력 185마력과 최대토크 600Nm인 4.5L V8 엔진과 자동변속기를 장착하였으며 최고 속도는 135km/h이며 판매가격은 88만 위안(1억 4,900만원)입니다. 동펑멍쓰는 페이스리프트를 거쳐 각종 적응형 차종 260여 가지를 출시하였으며 정찰정보, 화력 타격, 기동 운수, 다차원 방호, 종합보장, 공안, 무장경찰, 해외 평화유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기동성이 높고 안전성이 강하여 수많은 임무를 수행하였습니다. 2019년 실전화된 군사 수요와 기술 발전을 바탕으로 150마력 기본 플랫폼, 200마력 A 플랫폼, 300마력 B 플랫폼 등 세 가지 플랫폼 시리즈 30가지 기본 모델의 제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동펑자동차그룹 계열사

동펑자동차그룹(东风汽车集团) 구성도동펑자동차그룹(东风汽车集团) 구성도

(1) 동펑 자체 브랜드

동펑자동차주식유한회사(东风汽车股份有限公司, Dongfeng Automobile Co., Ltd, 약칭 DFAC) : 동펑자동차에서 단독으로 제안하여 산하의 경차공장, 디젤엔진공장, 주조공장을 대상으로 하여 소형 상용차와 디젤엔진 관련 자산을 재편하여 1999년 7월 15일에 설립하였으며 7월 27일 상하이증권거래소에 상장되었습니다. 동펑 브랜드 경차 산업을 책임지고 있으며 경형 트럭, 버스, 픽업트럭 등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전통 내연기관 자동차와 전기자동차 등 신에너지 자동차를 발전시켜 고객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자회사인 동펑커민스엔진유한회사에서 생산한 파워트레인을 완성차에 장착하고 있습니다. 동펑자동차주식유한회사는 동펑커민스엔진유한회사, 정저우닛산자동차유한회사, 동펑경형엔진유한회사, 동펑샹양여행자동차유한회사, 동펑위룽자동차판매유한회사, 동펑샹양물류유한회사, 동펑샹양전용차유한회사, 상하이쟈화홀딩스 등 10개의 지배 계열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동펑류조우(东风柳汽, Dongfeng Liuzhou Motor) : 1954년에 설립되었으며 동펑자동차에서 75%, 광시류저우시(广西柳州市) 산업투자발전그룹에서 25% 주식을 소유하고 있는 국유 주식 지주회사입니다. 회사는 부지면적 345.4만㎡이며 직원은 5,700명입니다. 동펑자동차그룹의 승용차와 상용차 생산기지, 자체 브랜드 연구개발 센터이며, 산하에는 승용차, SUV, MVP, 신에너지 자동차 등 승용차를 생산하는 동펑펑싱(东风风行) 브랜드가 있습니다. 또한 견인차, 화물트럭, 자동하차 트럭, 전용트럭, 순 전기 환경미화 트럭 등 상용차를 생산하는 동펑청롱(东风乘龙)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연간 10만 대의 상용차와 40만 대의 승용차의 생산 규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에 2,500개의 판매 대리점이 있으며 남북미, 아프리카, 중동, 동남아 등 40여 개의 나라와 지역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동펑상용차(东风商用车, Dongfeng Commercial Vehicle) : 동펑상용차회사의 전신은 동펑자동차회사 중대형 상용차 제조부서입니다. 이 회사는 2003년 일본 닛산(Nissan)과 협력하여 설립한 중국 자동차 업계에서 제일 큰 합자 기업인 동펑자동차유한회사의 중대형 상용차 사업부였습니다. 2015년 1월에 동펑자동차그룹(55%)과 볼보자동차(45%)가 협력하여 동펑상용차유한회사를 설립하여 동펑 브랜드 상용차를 글로벌 유명 브랜드로 부각시키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산하에는 동펑단조유한회사, 동펑버스섀시회사, 동펑쑤이저우전용자동차유한회사, 동펑전용자동차유한회사, 동펑촹푸전용자동차유한회사, 동펑버스회사, 선전동펑자동차유한회사, 동펑신장자동차유한회사, 동펑류조우자동차유한회사, 동펑항저우자동차유한회사, 동펑더나자동차유한회사 등 11개의 자회사가 있으며 중국에서 독립적인 연구개발, 생산기지가 있습니다. 주요 제품은 중대형 트럭 완성차 시리즈인 동펑탠룽(东风天龙), 동펑다리선(东风大力神), 동펑탠진(东风天锦) 등이 포함됩니다. 또한 엔진, 섀시, 서스펜션, 변속기 등 핵심 부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2019년 동펑상용차의 판매량은 18.6만 대입니다.

동펑승용차(东风乘用车, Dongfeng Motor Corporation Passenger Vehicle Company, 약칭 DFPV) : 동펑자동차에서 2007년 7월에 전액 출자하여 설립한 자회사입니다. 동펑 자체 브랜드 승용차의 연구개발, 제조, 판매 등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우한 공장, 신에너지 공장, 엔진 공장 등 3개의 주요 생산기지가 있습니다. 연간 완성차 생산능력은 16만 대이며 프레스, 용접, 도장, 조립 등 생산부서가 있습니다. 엔진공장에서는 자체 개발한 A시리즈 A16, A15, A14T 등 엔진 모델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연간 생산량은 12만 대이며, 신생에너지 공장의 연간 생산능력은 8만 대입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동펑펑션(东风风神) 브랜드 승용차, SUV 모델과 신에너지 전기자동차 등이 있습니다

(2) 동펑 합자회사

동펑자동차유한회사(东风汽车有限公司, Dongfeng Motor Co., Ltd, 약칭 DFL) : 중국 동펑자동차그룹과 일본 닛산자동차가 합자하여 2003년 6월 9일에 설립한 합자회사입니다. 다양한 계열의 승용차와 경상용차, 자동차 부품 등을 생산하며, 자동차 디자인, 연구개발, 구매, 생산, 판매, 애프터 서비스 등을 결합한 대형 자동차업체입니다. 해외에서 유일하게 닛산의 모든 제품을 포함하는 회사입니다. 산하에는 동펑닛산승용차회사, 동펑치진자동차회사, 동펑인피니티자동차유한회사, 동펑자동차주식유한회사, 정저우닛산(郑州日产)자동차유한회사, 동펑자동차부품유한회사, 동펑자동차유한회사정비회사 등 7개의 자회사가 있습니다. 동펑, 닛산, 치진, 인피니티 등 4개의 자동차 브랜드가 있습니다. 중국 후베이, 광둥, 허난, 랴오닝, 장쑤 등 지역에 생산기지가 있습니다. 2019년 완성차 판매 수량은 154만 대입니다. 동펑자동차유한회사는 닛산의 문화와 우수한 글로벌 전문 관리 방식을 도입하고 과학적인 전략 배치로 연구개발, 생산, 판매, 애프터 서비스의 균형적인 발전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동펑자동차유한회사는 에너지 절약과 친환경 기술을 통해 건강한 환경을 만들며 중국 자동차 산업 발전에 공헌하고 있습니다.

동펑닛산(东风日产, Dongfeng-Nissan) : 동펑자동차그룹 산하의 중요한 승용차 회사로 2003년 6월 16일에 설립되었으며 동펑자동차유한회사의 자회사입니다. 닛산(Nissan) 브랜드 승용차의 연구개발, 구매, 제조, 판매,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생산의 모든 공정을 종합한 자동차 제조업체이며 직원은 1.9만 명입니다. 본사는 광저우 화두에 있으며 수지, 프레스, 용접, 도장, 조립 등 5개 공정을 모두 겸비한 샹양, 정저우, 다롄, 창저우 지역에 4개의 제조공장과 엔진공장 및 기술센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동펑닛산의 엔진 생산은 화두엔진공장과 화두츠니엔진부품공장으로 구성된 화두엔진생산기지, 정저우개발구연합공장과 중머우주조공장으로 구성된 정저우엔진생산기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동펑닛산 기술센터는 닛산의 전 세계 4대 연구개발센터 중 하나이며 완성차의 연구개발과 실험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 센터는 1,800여 명의 기술자로 구성되고 동펑닛산, 동펑베누치아, 인피니티 브랜드의 제품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동펑닛산은 2014년 11월에는 인피니티 브랜드를 도입하였으며 다롄공장에서 생산하고 있습니다.

동펑인피니티(东风英菲尼迪, Dongfeng Infiniti Motor) : 동펑자동차와 닛산이 협력하여 설립한 동펑자동차유한회사가 전액 출자한 자회사입니다. 2014년 8월 12일에 설립되었고, 본사는 중국 우한에 있습니다. 주요하게 인피니티 브랜드 중국 업무를 책임지고 완성차, 부품, 인테리어 부품 등을 판매하고 있으며, 중국 소비자를 위하여 세계와 같은 품질과 애프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인피니티는 닛산 자동차가 중저가 모델이라는 이미지를 벗기 위하여 1989년에 북아메리카 시장을 겨냥하여 출시한 고급 브랜드입니다. 인피니티 브랜드는 대한민국에 2005년 7월에 도입되었고, 중국에는 2007년에 도입되었습니다.

정저우닛산(郑州日产, Zhengzhou Nissan Automobile) : 정저우닛산자동차유한회사는 1993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이 회사는 닛산의 중국 첫 번째 완성차 합자 기업으로서, 2004년 동펑 체계에 소속되었고 2017년 동펑자동차유한회사의 전액 출자 자회사로 되었습니다. 동펑과 닛산의 경형 상용차 생산기지이며 직원은 3,000여 명입니다. 닛산과 동펑 두 가지 브랜드를 공동으로 발전시키며 생산한 픽업트럭의 판매량은 중국 픽업트럭 시장에서 3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자동차 제품의 연구개발, 부품 조달, 생산, 마케팅, 서비스 스테이션에 이르는 산업구조를 포함하고 있으며, 주요하게 픽업트럭과 SUV 차종을 생산합니다. 중국에 700여 개의 판매점과 380여 개의 서비스센터가 있습니다. 라틴아메리카, 중동, 아프리카를 중요한 판매 시장으로 하며 전 세계 50여 개 나라와 지역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동펑펑두(东风风度) : 정저우닛산자동차유한회사에서 2013년 4월 19일 상하이모터쇼에서 출시한 동펑 승용차 브랜드입니다. 동펑펑두는 정저우닛산자동차가 중국 자체 브랜드 사용에 대한 자신감과 의지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판매 중인 제품은 MX5, MX6 두 가지 소형 SUV 자동차가 있습니다.

동펑베누시아(东风启辰, 치천, Venucia) : 동펑자동차유한회사의 자회사인 동펑닛산에서 중국 시장을 겨냥하여 설계 개발한 자동차를 판매하려고 2010년 9월 출시된 브랜드입니다. 글로벌 선진기술을 도입하여 2012년 4월부터 D50, R50, R50X 등 모델을 출시하고 2017년 2월에는 동펑자동차베누시아자동차회사를 설립하였습니다. 생산 판매 중인 모델은 T90, T70, T60, D60, 스타, T60EV, D60EV, e30 등이 있습니다.

동펑혼다(东风本田, Dongfeng-Honda) : 동펑자동차와 혼다가 절반씩 투자하여 2003년 7월에 설립한 완성차 생산 업체입니다. 혼다 브랜드의 CR-V, 시빅, 스피리어, 시모, MPV 차량 엘리시온, 제이드, 소형 SUV XR-V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2004년에는 1공장, 2012년에 2공장, 2019년에는 3공장을 완공하여 생산에 투입하였습니다. 2019년 연간 생산량은 63.2만 대이며 12,405명 직원이 있습니다. 회사는 강력한 연구개발 실력을 갖춘 연구개발 센터와 스탬핑, 용접, 합성수지, 도장, 엔진 주조, 기계 가공, 전동축, 엔진 조립 및 자동차 조립 등을 완성하는 선진적인 생산 공장이 있습니다.

동펑위에다기아(东风悦达起亚, Dongfeng Yueda Kia Motor) : 2002년 8월 한국의 기아자동차(50%), 동펑자동차(25%), 위에다그룹(25%)이 협력하여 설립한 합자회사입니다. 본사는 장쑤성 옌청에 있으며 산하에는 장쑤성, 옌청 등 지역에 3개의 현대적인 공장이 있습니다. 주요 제품으로 K5 Pro, 카이션, K3, K2, 2019년형 푸뤼디, 페가스 등의 승용차와 KX7, KX5, 스포티지, 아오파오, KX CROSS, 이파오 등 SUV 모델이 있습니다. 또한 K5 하이브리드, K3 하이브리드, 순전기 KX3 등 신에너지 자동차 모델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연간 생산량은 100만 대입니다. 동펑위에다기아는 자동차 시장조사 업체 JD파워(J.D.Power)가 발표한 ‘2020 중국 고객 만족도 조사’ 일반 브랜드 평가에서 서비스 고객 만족도 부문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둥펑샤오캉(东风小康) : 동펑자동차와 충칭샤오캉공업그룹에서 절반씩 투자하여 설립한 대형 완성차 기업입니다. 동펑샤오캉(东风小康)과 동펑펑광(东风风光) 두 가지 브랜드의 SUV, 소형 MPV, 미니버스, 봉고차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충칭과 후베이 지역에 두 개의 생산기지와 3개의 스마트 공장이 있으며 연간 생산량은 40만 대입니다. 전 세계 70여 개 나라와 지역에 판매하고 있으며 1,500여 개의 판매 대리점이 있습니다.

션룽자동차(神龙汽车, Dongfeng Peugeot Citroen Automobile Company Ltd, 약칭 DPCA) : 동펑자동차와 프랑스 PSA그룹에서 절반씩 투자하여 1992년 5월에 설립한 기업입니다. 본사는 우한에 있고 3개의 완성차 라인이 있는 우한공장이 있습니다. 중국에서 선진적인 스탬핑, 용접, 도장, 엔진, 변속기, 완성차 조립 등 자동차 부서가 있습니다. 동펑푸조(东风标致)와 동펑시트로엥(东风雪铁龙) 두 가지 브랜드가 있습니다. 동펑푸조는 5008, 4008, 3008, 2008, 뉴 508L, 408, 308 등 모델이 있으며, 동펑시트로엥은 탠이 C5 에어크로스, 윈이 C4 에어크로스, 뉴 C3-XR, C6, C5, 뉴 C4L, C4 쓰쟈, 뉴 엘리제 등 모델이 있습니다. 승용차와 SUV 대부분의 차종을 포함하고 중국에 700개의 판매 대리점이 있습니다.

동펑르노(东风雷锘) : 동펑자동차와 프랑스 르노(Renault) 자동차가 협력하여 2013년 12월 5일에 설립한 회사입니다. 용접, 스탬핑, 도장, 조립 등 4개 생산부서와 연구센터가 있습니다. 주로 SUV, MPV 차량을 생산하였습니다. 2020년 4월 14일 르노는 소유하고 있던 주식을 동펑자동차에 양도했는데, 이후 동펑자동차우한유한회사로 사명을 변경하고 조직 재편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동펑럭스젠(东风裕隆, Luxgen) : 동펑자동차와 타이완의 자동차 제조업체인 럭스젠(納智捷) 그룹에서 절반씩 투자하여 2010년 12월에 설립한 회사입니다. 완성차의 연구개발, 생산, 판매, 서비스 스테이션 등 업무 위주로 하는 자동차 제조기업입니다. 럭스젠 브랜드 URX, U5 EV, U5 SUV, 뉴 U6 등의 자동차를 생산하였습니다. 2013년 동펑자동차와 럭스젠그룹은 절반씩 출자하여 럭스젠판매회사를 설립하였으나, 판매량 부진으로 2020년 11월 13일 공식적으로 파산을 신청하였습니다.

맺음말

중국 동펑자동차는 마오쩌둥의 지시로 설립된 제2자동차제조공장으로 시작되어, 중국 군용 트럭을 제조하는 회사로 성장했습니다. 동펑자동차는 중국 최고의 트럭 생산 회사로서 민간 승용차 생산 시장에도 진출하였고, 일본의 닛산, 혼다, 한국의 기아, 유럽의 푸조, 시트로엥, 타이완의 럭스젠 등과 제휴하여 합자 회사를 설립하기도 했습니다. 중국의 트럭 제조사 1위인 동펑자동차가 일반 승용차 시장에서도 최고의 실적을 거둘 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x 닫기
접속통계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