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비유, 일렉베리

(TBU, Elecvery)

㈜티비유, 일렉베리㈜티비유, 일렉베리 로고

㈜티비유는 2020년 설립된 전기자동차 충전 관련 스타트업입니다. 인공지능 기반의 전기차 충전 플랫폼인 일렉베리(Elecvery)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1년에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실증 특례 승인을 받아 ‘찾아가는 전기 이동수단 충전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충전회사 상세정보
회사명 브랜드명 대표자 홈페이지 모바일앱 회사주소 매출액 직원 수
㈜티비유 일렉베리 백상진 https://elecvery.com/
일렉베리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2길 27, 905호
- 10명

(2022년 기준)

상세 소개

㈜티비유는 소프트웨어 및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전기차 충전 배달서비스 앱인 일렉베리와 차세대 충전 기술을 개발하는 회사입니다. 전기차 충전 인프라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배터리에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해 찾아가는 충전 서비스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찾아가는 충전 서비스는 ESS와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한 트럭을 활용해 직접 고객을 찾아가 전기차를 충전해 주는 충전배달 서비스입니다. ㈜티비유는 2021년 12월 30일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이동형 전기차 충전 서비스 실증 특례에 대한 승인을 받고, 2021년 12월 31일 이동형 전기차 충전 서비스 실증에 돌입했습니다. 규제특례심의위원회는 ESS 이동 시 안전성 검증, 충전기 예비 안전 기준에 따른 안전성 검증 등 부가조건을 준수해 ㈜티비유가 서울, 경기 지역에서 이동형 전기차 충전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도록 실증 특례를 승인했습니다. 기존에는 전안법과 전기안전관리법상 이동형 ESS 및 이동형 전기차 충전기에 대한 안전검사 기준이 없어 전력 유상 재판매가 가능한 충전 사업자 등록이 불가했습니다. 해당 실증 특례 승인을 통해 이동형 전기차 충전 사업자 등록에 대한 근거가 마련된 셈입니다. 전기차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아파트∙오피스텔 등 집합주택 위주의 국내 여건상 이동형 충전기가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해 실증 특례를 승인받게 되었습니다. ㈜티비유는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클라우드 백엔드 인프라를 구축하고, 충전 배달 서비스에 대한 수학적 모델링 및 의사결정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티비유는 글로벌 모빌리티 기업 만도가 후원하고,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퓨처플레이가 육성하는 공동 창업과정인 ‘만도 모빌리티 테크업플러스’에 선정되어 시드 투자를 유치한 바 있습니다.

‘일렉베리’ 플랫폼

① 앱서비스

일렉베리 앱 아이콘일렉베리 앱 아이콘일렉베리는 전기차 충전 관련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기차 충전 통합 플랫폼입니다. 일렉트리시티(Electricity)와 딜리버리(Delivery)를 결합해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기반 충전소 추천, 예약 그리고 충전 배달 기능을 가진 충전 솔루션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티비유는 편리한 인공지능 기반의 충전소 검색 기능과 차량 연동 기능을 기반으로, 모바일 환경과 차량 주행에 최적화된 UI/UX 및 서비스를 고민하여 사용자 친화적인 앱을 출시했습니다. 일렉베리 앱은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전기차 배터리 잔량 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해 충전소 최적 경로를 추천해 줍니다. 출발지와 목적지만 입력하면 사용자의 차량 배터리 상태와 전기차 충전에 필요한 모든 것을 계산해 최적의 충전소 방문 경로를 안내합니다. 충전소 방문을 위해 우회하게 되는 실제 운전 시간과 방문 시점의 충전소의 상태 등 특성을 고려해 목적지까지 배터리 걱정 없이 가장 빠르게 방문할 수 있는 충전 경로를 추천하며, 슈퍼차저·이동형 콘센트 등 실시간으로 전기차 충전기 정보를 제공합니다. 뿐만 아니라 사용자에게 꼭 맞는 충전소별 최적 요금을 계산해 줍니다. 주차요금, 충전요금, 충전소 상세 위치, 사용 이력 및 혼잡도 등 전기차 충전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인공지능이 학습하여 나만을 위한 충전소를 추천합니다.

②이동형 충전 배달 서비스

일렉베리는 ESS와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한 트럭을 활용해 직접 고객을 찾아가 전기차를 충전해 주는 충전배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서비스에 사용되는 ESS 내장 이동형 전기차 충전 트럭은 50kw급 고속충전과 완속충전을 모두 지원합니다. 일회성 충전뿐만 아니라 앱으로 전기차 배터리 충전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필요할 때마다 찾아가 충전해 주는 구독형 모델도 선보일 예정입니다. 일렉베리의 이동형 충전 배달 서비스는 충전 인프라 접근 및 대기 시간 등 충전에 여러 어려움을 겪는 전기차 이용자들에게 월 구독 자동충전 서비스를 제공하는 취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렉베리 충전 배달 서비스는 고객의 전기차와 연동된 자체 앱을 통해 배터리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며, 배터리 용량이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의 충전 배달 기사를 할당합니다. 월 구독 모델의 경우, 서비스가 자동 호출되고 새벽 충전도 가능해 이용자는 시공간에 제약받지 않는 전기차 충전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필요시 고객이 직접 호출할 수 있는 온디맨드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월 충전 용량에 맞는 적정 구독료가 책정되며, 온디맨드형 서비스는 호출 시 앱 내 결제를 통해 요청 용량만큼 충전이 이뤄지는 방식입니다. ㈜티비유의 일렉베리 서비스를 통해 전기차 충전기 부족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x 닫기
접속통계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