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타리에너지㈜

(Botari Energy)

보타리에너지㈜보타리에너지㈜ 로고
보타리에너지㈜는 태양광 발전장치와 전기차 충전기 제조 및 충전서비스를 운영하는 업체입니다. 급속·완속충전기와 캐노피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충전기 부식 현상을 막기 위해 부가합성수지(ABS) 소재 충전기를 개발했으며, 캐노피 지붕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한 다기능 전기차 충전기도 개발했습니다.
충전회사 상세정보
회사명 브랜드명 대표자 홈페이지 모바일앱 회사주소 매출액 직원 수
보타리에너지㈜ - 김홍삼 https://botari.imweb.me/ - 제주도 제주시 애월읍
녹근로 130
92억 4,522만원

(2020년 기준)

21명

(2020년 5월 기준)

상세 소개

보타리에너지㈜는 2002년 설립되어 2005년 제주도에서 태양광 발전시스템을 개발하기 시작했습니다. 2006년 에너지관리공단의 사업자로 선정돼 제주도 내 태양광 발전기 116호기를 설치했습니다. 약 30억 원 규모의 프로젝트였습니다. 2015년에는 태양광 발전의 이상 현상을 즉시 감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해 조달청의 우수조달제품업체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그러다 2013년, 보타리에너지㈜는 전기차 충전시스템으로의 사업 분야를 확장했습니다. 보타리에너지㈜는 기술적 난제를 안고 있던 전기차 충전장치에 대한 컨설팅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먼저 수요자 관점에서 소비자들이 진짜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도출해 내는 것이었습니다. 탐색 결과 전기차 충전장치의 연결 상태와 충전 상태를 번갈아 확인해야 하는 불편함, 옥외에 있다 보니 쉽게 먼지가 쌓이고 더러워진다는 점, 전기차 충전시설의 주차 면에 이미 내연기관 자동차가 주차해 있는 경우가 빈번하다는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는 공급자와 기술 관점에서 동종 분야는 물론이고 이종 분야의 제품 기술 진화의 흐름을 살펴봤습니다. 보타리에너지㈜의 경우 셀프세차장의 천장에서 연결되는 호수, 미 FBI 증거채집용 권총에 장착된 디스플레이, 자동차 스티어링휠에 장착된 컨트롤러 등 이종분야 특허 사례를 전기차 충전 장치에 적용했습니다. 그렇게 나온 첫 번째 솔루션은 꼭 충전장치 본체 가까이 차를 대지 않아도, 어디서든 충전이 수비도록 셀프 세차장의 호스처럼 천장에서부터 케이블을 연결해, 충전 건을 자유롭게 이동시키는 것이었습니다. 두 번째는 본체에 케이블 여러 개를 연결해 중앙집약형 시스템을 만들었고, 세 번째는 총처럼 생긴 충전 건 자체에 디스플레이를 장착해 결제 정보나 충전 게이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으며, 네 번째는 충전 건에 바로 카드를 태그해 결제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 네 가지로 보타리에너지㈜는 특허 출원을 했습니다. 여기다 기존에 있던 충전시스템은 어댑터 방식으로 케이블만 교체할 수 있어 확장성도 컸습니다. 이 부분도 특허 출원을 완료했습니다.

이렇듯 보타리에너지㈜는 빠르게 변하고 있는 충전 시장에서 진보된 기술로 시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급속충전기와 완속충전기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2020년에는 라인업 확장과 품질 향상을 위해 제조 공장을 제주 본사로 이전하고 증설했습니다. 특히 2021년부터는 해안과 산악 어느 곳에도 장기간 사용이 가능한 부가합성수지(ABS) 소재 충전기를 개발해 생산에 들어갔습니다. 외함이 철재로 제조되는 기존 충전기는 염해와 비로 인해 부식 문제가 있었습니다. 특히 충전기가 가장 많이 설치된 제주도는 바닷바람으로 인한 충전기 부식 이슈가 골칫덩어리였습니다. 이에 보타리에너지㈜는 강화플라스틱 계통의 ABS를 사용해 부식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보타리에너지㈜는 더 나아가 야외에 노출된 전기차 충전기를 먼지와 이물질로부터 보호하고 비와 바람 등 피해를 막기 위한 캐노피도 함께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 캐노피 지붕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한 다기능 전기차 충전기도 개발했습니다. 차량에도 소형에서 대형까지 차종이 다양하듯 전기차 충전기도 보급형부터 고급형까지 소비자에게 폭넓은 선택권을 주겠다는 의미입니다. 보타리에너지㈜는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하여 연구개발을 통해 태양광 및 충전기 관련 자체 기술을 확보했고, 그 기술을 기반으로 KS 및 기술 특허를 확보해 회사의 가치와 경쟁력을 끌어 올렸습니다. 제주도 ‘카본프라이알랜드 2030’ 정책의 목표 달성을 위한 태양광 발전소와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제주도 전역에 보급하는 데도 힘썼습니다. 보타리에너지㈜는 전기차 제조뿐만 아니라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으로의 사업 확장을 예고했습니다. 태양광 및 충전기 분야에 쌓아온 수년간의 노하우를 통해 적극적으로 도전할 계획입니다.

주요 제품

① 충전기

보타리에너지㈜의 가장 기본적인 7kw급 완속충전기는 사용 목적에 따라 공용 및 부분 공용, 개인의 가정용 충전기로 다양한 구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형태 역시 부착형과 스탠드형으로 공간의 제약을 최소화해 유연한 설치가 가능하게끔 제작했습니다. 장시간 및 장거리 운전자를 위한 50kw·100kw급 급속충전기도 있습니다. 50kW 급속충전이 가능한 ‘Evon 50-2CR’과 ‘Evon 50-3CR’ 그리고 100kW 급속 충전과 2대 동시 충전을 지원하는 ‘Evon 100-2CR’ 전기차 충전기를 개발했습니다. 다양한 라인업 가운데 보타리에너지㈜의 다양한 충전기 중에서도 보타리에너지㈜만의 정체성이 엿보이는 제품은 전기버스용 충전기입니다. 대한민국은 세계 최초로 전기버스를 양산하여 상용 운행에 투입한 국가인 만큼, 전기버스 전용 충전기 수요가 그 어느 국가보다도 높습니다. 보타리에너지㈜는 이에 대응하기 위한 제품으로, 두 종류의 버스용 충전기를 출시했습니다. 2개의 DC콤보 충전을 지원하는 ‘Evon 240C2’와 ‘Evon 120C1’의 구성으로, 두 제품 모두 240kwh의 출력으로 급속충전을 지원합니다. 일반적인 급속충전기의 출력이 100kwh인 점을 고려하면, 타 전기차보다 훨씬 큰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버스 전용 충전기로서, 적합한 스펙을 갖춘 셈입니다. 보타리에너지㈜의 충전기는 가격경쟁력만을 어필하기보다 장기간 사용이 가능하게끔 우수한 내구성과 품질을 갖추고 있습니다. 특히 옥외에 설치되는 충전기 특성상 기후 및 환경에 딸 따라 철제부품의 부식이 불가피한데, 보타리에너지㈜는 이를 견고함을 높인 플라스틱 소재를 사용함으로써 해결했습니다. 한편, 모태의 회사가 태양광 발전 업체인 만큼 보타리에너지㈜는 충전기도 태양광 발전 시스템을 적용하여 에너지 효율을 높였습니다. 보타리에너지㈜의 태양광 발전 시스템은 고효율 태양전지 모듈을 사용해 면적당 전기 생산량이 높고, 비용이 저렴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보타리에너지㈜가 실증사업을 마치고 판매를 앞두고 있는 기와형 태양광 모듈은 기존 태양광 모듈을 지붕에 설치했을 때 이질감이 생겨 미관이 떨어졌던 부분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제품입니다. 감응도가 높은 구리, 셀레늄 등으로 구성된 화합물 반도체 태양 배터리셀을 사용해 일반 PV보다 발전 효율을 높였습니다. 이 제품은 태양광 모듈이 지붕 마감재 역할까지 하고 있어 일거양득의 역할을 한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최근 충전 인프라가 확대되면서 충전기 품질 향상 요구에 따라 방수와 방진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보타리에너지㈜는 이에 대한 발 빠른 대처로, 열화 현상 방지 기술 등의 수년간 태양광 사업으로 쌓아온 노하우를 전기차 충전기 제품 개발에 적용해 개선된 제품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벽부형 완속충전기벽부형 완속충전기 스탠드형 완속충전기스탠드형 완속충전기 50kw 급속충전기50kw 급속충전기 100kw 급속충전기(Evon50-3CR)100kw 급속충전기
(Evon50-3CR)
100kw 급속충전기(Evon50-3CR)100kw 급속충전기
(Evon50-2CR)
지붕일체형 태양광 모듈지붕일체형 태양광 모듈

② 충전기 보호 셸터

보타리에너지㈜는 충전기의 스펙이나 품질뿐만 아니라, 충전기 설치와 운용에도 남다른 노력을 투자했습니다. 보타리에너지의 충전기를 설치할 때, 원천 시공법이 적용된 기초대를 먼저 설치합니다. 이 기초대는 사용자의 전기감전 사고와 설비의 고조파 등에 의한 소손을 저감하기 위한 접지아치가 구비되어있습니다. 이 시공법에 대해 보타리에너지㈜는 2017년 특허 취득으로 그 안정성을 인증받은 바 있습니다. 이렇게 충전기를 설치할 때 기초대를 다진 경험을 바탕으로, 보타리에너지㈜는 충전기 보호 셸터를 개발했습니다. 셸터는 ‘피신, 대피, 막아주다, 보호하다’라는 의미로 쓰이는데, 충전기 보호 셸터를 설치하면 야외에 노출된 전기차 충전기를 이물질로부터 보호하고 비와 바람, 눈과 같은 날씨의 피해로부터 충전기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제품 보호 외에도 충전기 보호 셸터는 다양한 기능을 합니다. 사용자의 개방된 사면을 막아주면서 공간으로 인식하여 안정감을 주고, 충전기 단품 시공보다 물리적 크기가 약 5배 커지기 때문에 이용자들이 보다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출퇴근시 많은 이용자들에게 화면으로 광고를 할 수 있습니다. 충전기 보호 셸터는 차량과 충전기 사이의 넉넉한 공간을 두고 설치됩니다. LED 조명을 설치하여 늦은 밤 어두운 환경에도 이용자들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셸터 주변에는 차량과의 충돌을 대비해 충돌방지 안전장치가 설치되며, 이외에도 환경과 상황에 따라 맞춤 제작됩니다.
x 닫기
접속통계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