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위의 전기자동차
테슬라 모델3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전기자동차입니다.
테슬라 모델3는 미국 프리미엄 자동차 시장에서 2018년 말 이후 판매량 1위, 미국 캘리포니아 주에서 2020년 1분기 판매량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한국에서도 2020년 한 해 동안 가장 많이 팔린 전기자동차입니다.
한국 판매 1위의 전기자동차
2020년 전기자동차 판매 순의 (한국) , 테슬라 모델3: 11,003; 현대 포터2일렉트릭: 9,037; 현대 코나일렉트릭: 8,066; 현대 넥쏘: 5,786; 기아 봉고3EV: 5,357; 기아 니로EV: 3,199; 쉐보레 볼트EV: 1,579; 현대 아이오닉일렉트릭: 1,509; 기아 쏘울EV: 380; 르노 조에: 192;

테슬라 모델3의 장점

오토파일럿 자율주행

  • 테슬라 모델3에 기본 장착된 오토파일럿(Autopilot) 기능을 체험해 보세요. 고속도로뿐 아니라 자동차 전용도로에서 핸들을 잡지 않아도 차량이 스스로 알아서 방향을 조절하고, 가속 및 감속 주행을 합니다. 인공지능 기반의 자율주행 기능으로 새로운 세상을 경험하세요.

빠른 가속력과 무소음

  • 테슬라 모델3 스탠다드는 시속 0km에서 100km까지 올리는데 필요한 제로백 시간이 겨우 5.6초에 불과합니다. 특히, 모델3 롱레인지의 경우 제로백이 겨우 4.4초에 불과하여, 가속페달을 밟으면 총알처럼 튀어나가는 스포츠카 수준입니다. 또한 엔진이 없어 매우 조용합니다.

저렴한 유지비

  • 전기자동차는 가솔린 자동차에 비해 한 달 유지비용이 1/5~1/10 수준으로 매우 저렴합니다. 예를 들어, 한 달 주유비가 약 30만원이 드는 차량을 전기차로 바꿀 경우, 한달 전기 충전비용이 3만원(완속충전인 경우)에서 6만원(급속충전인 경우) 정도로 대폭 낮아집니다.

2021년형 테슬라 모델3 리프레쉬 개선사항

2021년형 테슬라 모델3 리프레쉬 개선사항
주행거리 비교 2021년형 테슬라 모델3 리프레쉬 2020년형 테슬라 모델3
히트펌프 추가 스탠다드 383km 352km
롱레인지 528km 446km
트렁크 파워트렁크 기본장착 수동트렁크

히트펌프를 추가하여 주행거리가 383km로 대폭 향상되었습니다.

히트펌프 추가 : 주행거리 향상
Standard
기존 352km → 383km로 향상
Long Range
기존 446km → 528km로 향상

테슬라 모델Y에 장착되었던 히트펌프를 2021년형 테슬라 모델3 리프레쉬 차량에도 적용하여 주행거리가 대폭 향상되었습니다.

히트펌프는 배터리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며, 겨울철에 온도가 내려가면서 배터리 효율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것을 막고 효율을 향상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전기자동차의 배터리는 겨울철에 온도가 내려가면 성능이 떨어지는데, 이는 배터리의 전력으로 움직이는 전기자동차에 치명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테슬라 모델3 리프레쉬 차량은 히트펌프를 설치하여, 배터리가 있는 부분에 온도를 높여주는 역할을 하여 배터리 효율을 끌어올림으로써 스탠다드 차량의 경우 주행거리를 기존 352km에서 383km로 대폭 향상시켰습니다.

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의 경우 주행거리를 기존 446km에서 528km로 대폭 향상시켰습니다. 특히, 저온상태에서 주행거리는 기존 273km에서 438km로 무려 60%나 향상되었습니다.

  • (상온) 주행거리 446km → 528km (+18% 향상)
  • (저온) 주행거리 273km → 438km (+60% 향상)
파워트렁크 기본장착

테슬라 모델3의 트렁크는 사용자가 수동으로 열거나 닫아야 하는 불편한 점이 있었으며, 모델3의 일부 차주들은 튜닝을 해서라도 전동 트렁크를 적용시켰습니다. 하지만, 모델3 리프레쉬는 파워트렁크를 기본장착하여 기존의 우측에 있었던 트렁크 손잡이가 사라지고, 전동 트렁크 버튼을 적용했습니다.

  • 모델3 파워트렁크
  • 모델3 파워트렁크 닫기 버튼
  • 모델3 파워트렁크 열기 버튼

테슬라 제원 비교

테슬라 제원 비교
차종 모델3 스탠다드 모델3 롱레인지 모델Y 롱레인지
차량 유형 후륜구동 세단 사륜구동 세단 사륜구동 SUV
주행거리 383km 528km 511km
배터리 종류 리튬이온 배터리 리튬이온 배터리 리튬이온 배터리
배터리 용량 50kWh 75kWh 82kWh
최고속력 225km/h 225km/h 217km/h
제로백 5.6초 4.4초 5.0초
복합전비 6.1km/kWh 5.6km/kWh 5.4km/kWh
전장 4,694mm 4,694mm 4,750mm
전폭 1,849mm 1,849mm 1,921mm
전고 1,443mm 1,443mm 1,624mm
축거(휠베이스) 2,875mm 2,875mm 2,890mm
공차중량 1,645kg 1,830kg 2,003kg
트렁크 용량 425ℓ 425ℓ 1,919ℓ

※ 위 내용은 공식 제원이며, 실제 주행 시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테슬라 충전기 종류

  • DC콤보 (타입1)

    한국과 미국의 급속충전기 표준
    100kW 이상 직류 고속충전을 지원

  • 슈퍼차저

    테슬라가 만든 급속충전기
    약 40분에 80% 정도 초고속 충전

  • AC단상 (5핀)

    한국의 완속충전기 표준
    220V 교류(AC) 전원을 사용

  • DC콤보 (타입2)

    미국과 유럽에서 일부 사용
    직류(DC)를 사용하는 급속충전기

  • 차데모

    일본에서 만든 급속충전기
    직류 사용. 완속충전 플러그 별도

  • AC3상 (7핀)

    르노가 만든 급속/완속 충전기
    직류(DC)가 아닌 교류(AC)를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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