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빙로봇

서빙로봇이란?

식당에 가면 로봇이 음식을 테이블에 서빙하는 모습은 더 이상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식당 종업원이 로봇에 달린 태블릿PC에 테이블 번호만 입력하면 자율주행 기술과 충돌방지 기능 등을 바탕으로 사람과 물체를 피해 목적 테이블에 음식을 전달합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고객님, 음식이 도착했어요!”라며 안내를 하고 고객이 로봇에 있는 음식을 내리면 자동으로 인식하고 스스로 복귀까지 합니다. 우리의 일상에 자연스럽게 들어온 서빙로봇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서빙로봇은 어떻게 내 식탁을 찾아올까?

서빙로봇은 식당 등에서 음식이나 물건을 전달해 주는 로봇입니다. 서빙로봇의 핵심은 특정 공간에서 사물과 사람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자율주행 기술에 기반한 로봇이 자체 탑재된 라이다 센서, 카메라, RGBD 센서 등의 장치로 사물을 인지하고, 장애물은 피해가도록 설계된 점이 특징입니다. 서빙을 위한 도구인 만큼 음료나 국물이 흐르지 않도록 구불구불한 동선이나 좁은 통로에서도 흔들림 없이 주행할 수 있도록 구현하며, 심지어는 문 열기 기능을 갖춘 로봇도 있습니다.

서빙로봇은 여러 대의 로봇이 같은 공간에 사용되더라도 상호 위치를 인식해 최적의 동선으로 이동하도록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이때 중요한 점은 위치 정확도인데, 이에 따라 서빙로봇 업체들은 각 매장에 맞는 로봇 세팅을 조정하고 고도화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빙로봇의 원리는 통상 가정에서 사용하는 로봇청소기와도 비슷한 방식입니다. 주방에서 테이블로 음식을 전달하는데 보다 적합하게 만든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모두에게 좋은 서빙로봇!

서빙로봇이 처음 개발된 과거에는 ‘인공지능과 로봇기술이 얼마나 많은 사람을 대체할 것인가’라는 관점, 즉 인건비 절감이 목표였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로봇이 사업장에서 얼마나 효율적인 역할, 즉 기존 사업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느냐’의 관점에서 서빙로봇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서빙로봇은 운영자, 종업원, 고객 모두의 측면에서 편익을 줄 수 있습니다.

① 운영자 측면

먼저 외식업 운영자 측면에서 보면 무엇보다도 식당 운영에서의 생산성 향상과 비용 절감으로 수익 증대를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세계 최초로 서빙로봇을 개발하여 상용화에 성공한 미국의 로봇 스타트업 베어로보틱스(Bear Robotics)에 따르면, 캘리포니아의 한 레스토랑에서 8개월간의 시범 테스트 결과 서빙로봇이 28% 판매 증가를 이끈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특히 서빙로봇 배치 이후 팁의 비율이 증가했는데 이는 인공지능과 로봇을 통한 고객 경험의 개선이 수익 증대로 이어진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서빙로봇은 종업원 채용에 있어 인력난을 해소하고 고용의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서빙로봇이 기본적으로 인력을 대체하지만 노동회전률이 높은 곳에 배치되어 종업원의 노동 강도를 낮추어 주기도 합니다. 특히 인력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이직률이 높은 지역이나 업종에서의 로봇 사용은 인력난을 해소하고, 고용의 효율을 높일 뿐 아니라 채용에 관련된 제반 비용을 줄여줌으로써 외식업 운영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② 종업원 측면

운영자 측면의 편익도 크지만 역시 서빙로봇의 편익을 몸소 느낄 수 있는 사람은 종업원입니다. 종업원의 3D 업무를 해소하고, 노동 강도를 낮추어 고객에게 더 나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베어로보틱스의 설립자인 존 하(John Ha) 대표가 서빙로봇을 개발한 동기를 보면, 본인이 식당 서빙 일을 하면서 하루에 8~15km를 걷는 것이 너무 힘들고 피곤하여 고객에게 잘해줄 수 있는 여유가 없었다고 합니다.

③ 고객 측면

서빙로봇은 고객 측면에서도 가치 있는 새로운 경험이자, 볼거리입니다. 직원들이 주문받은 음식을 나르기 위해 테이블을 오가는 단순 업무는 서빙로봇을 통해 덜어내고 고객의 복잡한 응대를 해결함으로써 서비스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이 느끼는 서비스의 만족도도 높아지는 것이지요. 또한 언택트 소비를 추구하는 밀레니엄 세대의 니즈에도 부합하고 시각적인 효과도 있어 어린아이를 동반한 가족 단위 고객들의 만족감도 높일 수 있습니다.

성장하는 서빙로봇 시장

중국 서빙로봇 시장 규모(2017~2025E)서빙로봇 시장에서 가장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국가는 중국입니다. 글로벌 시장 내 점유율도 높을 뿐만 아니라 성장 속도 또한 타 국가 대비 빠른 편입니다. 중국 서빙로봇 시장은 코로나19 팬데믹 확산과 함께 성장이 가속화되었는데, 2019년 약 2억 2000만 위안(약 385억 원)이었으나, 2020년 잠정 약 11억 6000만 위안(약 2030억 원)까지 성장했습니다. 이는 전년 대비 약 337.5%나 성장한 어마어마한 수치입니다.

이에 따라 국내 서빙로봇 시장의 대부분도 중국산 서빙로봇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코로나19 팬데믹 확산에 서빙로봇 도입이 본격화되면서 중국산 서빙로봇이 가격경쟁력을 무기로 국내 시장 점유율을 확장했습니다. 한국로봇산업진흥원에 따르면 2022년 국내 서빙로봇의 중국산 점유율은 약 70%에 이릅니다. 중국 푸두로보틱스의 서빙로봇을 한국으로 들여와 국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이 서빙로봇의 국내 점유율이 상당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서빙로봇의 빠른 확산과 함께 우리 기업도 로봇제조 분야에서 실적을 내기 시작했습니다. 미국 실리콘밸리 기반의 스타트업 베어로보틱스가 자체 개발한 서빙로봇 '서비(Servi)'로 일본 시장에 진출해 일본 내 서빙·배달 로봇 점유율 1위를 차지한 것이 대표적입니다. ㈜폴라리스쓰리디(Polaris3D) 역시 자체 개발한 자율주행 솔루션으로 완성한 순수 국산 서빙로봇 ‘이리온(e-Re:on)’을 시장에 보급하고 있습니다.

급성장하는 서빙로봇 시장에 타고도 뛰었습니다. 그중에서도 100% 국산 로봇인 서비와 이리온을 판매하고 있는데요. 타고에서는 자율주행 서빙로봇을 저렴한 가격에 설치비 없이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여기에 단독 3년 무상케어까지 보장되니 타고에 서빙로봇을 문의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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